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커피찌꺼기 활용법 제로웨이스트

§△⊙†♡, 2023. 2. 27. 23:25

목차



    카페에서 카운터에 뭉텅이로 쌓여있는 커피찌꺼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원두커피를 즐겨 마시는 가정집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시오? 요즘은 제로웨이스트시대!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생각보다 무궁무진, 다양하게 있습니다.

     

    a1

     

    커피찌꺼기 활용하기전 전처리하기

    축축하게 젖어있는 커피찌꺼기는 쉽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쟁반에 넓게 펼쳐 둔 상태에서 말려주세요.

    신문지를 깔아두고 햇빛이 있는 곳에 자연스럽게 건조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더 쉽게 말리면서 탈취효과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넓은 사기그릇이나 널찍한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커피찌꺼기를 담아두고 3분 정도 돌려주세요. 바로 건조됩니다. 2분 정도 전자레인지를 열지 말고 그대로 두시면 커피 향과 스팀이 올라오면서 전자레인지 안의 냄새도 일부 제거가 됩니다.

    일종의 식초물을 전자레인지 돌려서 탈취시키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식초물을 전자레인지 돌리는 방법보다 좋은 장점은 물이 튀거나 식초향보다는 호불호가 무난하고 전자레인지 내부안을 닫을 때 식초물경우에는 물이 튀는 것에 비해 커피찌꺼기를 전자레인지를 돌린 것은 깔끔합니다.


     

    본격적인 커피찌꺼기 활용하기

    1) 프라이팬 기름때제거하기

    주방 기름때 제거에 탁월한 커피가루는 특히나 물세척이 애매한 전기 후라이팬의 경우에 빛을 발휘합니다. 생선이나 고기요기에 사용한 프라이팬에 커피가루를 2스푼 정도 부어준 뒤 키친타월로 기름때를 닦아주세요. 커피가루가 기름때를 흡수해 버리기 때문에 오랫동안 눌어붙은 프라이팬 기름때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특별히 물은 필요 없습니다. 커피가루가 기름을 만나 흡수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은 불가피합니다. 이렇게 되면 주방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커피가루로 기름때를 닦아주고 마무리로 식용유 약간 뿌려 슥슥 닦아 마무리해주면 코팅효과를 오랫동안 누리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2) 커피찌꺼기로 화분 거름주기

    커피찌꺼기로 화분 거름 준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 식물에게 안 좋은 영향을 없을까요?

     

     저도 처음에는 단순히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검색이나 책으로 알아보니 커피를 추춘 하고 남은 찌꺼기에는 탄소와 질소, 인을 비롯해서 폴레페놀, 리그닌, 카페인과 같은 기능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식물의 퇴비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특히 찌꺼기에 많이 함유된 질소의 경우에는 식물의 줄기와 잎의 성장에 필수 성분이라고 합니다. 특히 잎을 보는 관엽식물에게는 너무나 좋은 퇴비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실제로 질소가 부족하면 식물들이 크게 자라지 못하고 잎사귀가 작거나 누렇게 마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걱정과 같이 카페인을 그대로 사용하면 식물 성장에는 방해가 되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적당한 발효과정을 거치는 것이 식물에게는 좋다고 합니다. 이왕 식물거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커피찌꺼기를 사용하기로 했다면 좀 더 수고스러운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발효과정은 이렇습니다.

    • 커피가루 : 10과 분갈이 상토 : 90의 비율로 골고루 섞어 주세요. 흙이 마르지 않도록 뚜껑이 있는 통에 담아서 보관해 줍니다. 발효기간은 2주에서 4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실제 분갈이용 상토에는 여러 재료들이 풍부하게 섞여 있기 때문에 커피찌꺼기와 일정 비율로 섞어서 후숙 과정을 거쳐준다면 영양이 풍부한 상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흙을 분갈이 시 바닥에 깔아준다면 좋은 밑거름 효과를 톡톡히 볼 것입니다.
    • 웃거름으로 사용하기: 분갈이 상토와 커피찌꺼기를 발효시킨 화분거름을 물에 타서 잘 섞어 줍니다. 화분에 물 주는 날에 적당한 물을 충분히 준 다음 마지막으로 물에 섞은 커피찌꺼기 발효거름을 나무 크기에 맞춰 적당히 부어주세요. 커피찌꺼기는 이미 건조와 발효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곰팡이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3) 냄새나는 주방, 냄새 제거하기

    요리를 하다 보면 주방에 냄새가 나기 십상입니다. 물과 함께 전처리를 끝낸 커피찌꺼기 2스푼을 끓여주세요. 커피 향이  은은하게 퍼지면서 주방의 음식냄새와 잡냄새, 탈취 문제를 한방에 잡아줍니다.


    4) 냄새나는 반찬통 냄새제거하기

    김치나 생선을 넣어두었던 반찬통에서 냄새가 나게 되면 다음 반찬을 넣기가 꺼려지기 마련입니다. 전처리를 끝낸 커피찌꺼기 2스푼과 물을 같이 팔팔 끓여주세요. 너무 뜨거운 물에는 자칫 플라스틱 반찬통의 경우에는 변형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팔팔 끓인 원두물 불을 뜨고 유리로 된 반찬통부터 담가주세요. 반찬통 안까지 커피물이 닿을 수 있게끔 하여 두시면 됩니다.

    플라스틱 반찬통을 넣어 된 정도의 뜨거운 물로 식었다면 플라스틱 반찬통 안에도 커피물을 담아 탈취를 시도해 보세요. 유리로 된 반찬통이 안전하지만 플라스틱 반찬통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냄새탈취를 위해 커피물로 탈취 시도를 해주세요. 생각보다 많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커피물이 식었다면 가볍게 씻어주고 말려주시면 됩니다.

     

    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