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생수 살때 무조건 확인하기

§△⊙†♡, 2023. 2. 24. 22:14

목차



    매일 우리가 마시는 생수는 모든 물이 순수한 물은 아닙니다. 그래서 생수 살 때 무조건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같은 가격이지만 미네랄 등 인위적으로 넣은 혼합음료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a1

     

    생수 살때 무조건 확인하기

    먹는 물관리법에서는 생수를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제품 라벨 품목명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먹는 샘물
    • 혼합음료

    세부적으로는 샘물, 먹는 샘물, 염지하수, 먹는 염지하수, 먹는 해양심층수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먹는 샘물이란?

    자연 상태의 깨끗한 암반대수층 안에 지하수 또는 용천수 등을 처리해 천연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혼합음료란?

    지하수나 수돗물 혹은 증류수에 첨가물을 넣어 만든 물 위로 미네랄워터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는 제품도 있으나 합성 미네랄을 별도로 첨가한 것이므로 꼼꼼히 제품유형을 봐야 합니다.


    먹는 샘물? 혼합음료? 무슨 차이가 있나요? 같은 물 아닌가요?

    같은 마시는 물처럼 보이지만 생각보다 다릅니다.

    먹는 샘물은 다른 물질이 첨가되지 않습니다.

    별도의 정체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화학처리 과정도 요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검사 황목은 혼합음료보다 먹는 샘물이 더 많습니다.

     

    먹는 샘물은 원수에 대해 46개 항목을 검사하고, 생산된 제품에 대해 다시 50개 항목을 각각 검사합니다.

    혼합음료의 경우에는 8개의 항목에 대해 검사합니다. 먹는 샘물에 비해 통과기준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적용되는 현행법도 다릅니다.

    먹는 샘물은 먹는 물관리법, 혼합음료의 경우에는 식품위생법을 따르게 됩니다.

    관리주체인 담당부서 또한 먹는 샘물은 환경부이며 혼합음료는 식약처로 여러 방면으로 보았을 때 두 개의 제품은 완전히 다른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둘 다 동일한 생수처럼 보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품목명을 확인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품의 디자인은 먹는 샘물로 혼동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 구별을 할 수 있는 개정이 명확히 나오기 전까지 소비자들이 품목명을 구분하여 똑똑한 소비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수를 구입하시기 전 꼭  품목명에 먹는 샘물인지 혼합음료인지를 확인하세요!


    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