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올라와 식도를 자극하면서 발생하는 생활습관 질환이기도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된 음식, 운동, 자기전 습관, 생활습관, 그외 꿀팁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피

     

    역류성식도염과 관련된  음식

    역류성생활습관고치기

    -튀김류, 지방식, 맵거나 자극성 음식 등의 섭취를 주의 하십시오.
    =고지방, 고단백 음식의 경우에는 지방과 단백질은 위산의 생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과다한 섭취는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초콜릿, 커피, 홍차, 콜라 등 카페인 성분이 있는 것이나 술, 박하 등의 섭취를 밤늦게 하지 마십시오.
    =당류나, 카페인 성분, 탄산의 경우에는 위산을 증가시키는 음료이므로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시고 과식을 하지 마십시오
    *=지방과 단백질은 위산의 생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과다한 섭취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로 만든 음식, 감귤류 과일로 만든 주스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과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산도가 높은 과일 (레몬, 파인애플, 오렌지, 자몽)은 특히 위산의 생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된 생활습관

    1) 금연

    =흡연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금연은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2) 식습관 개선

    -양념이 적게 들어간 가벼운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식사 중 간식이나 음료수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식사 중에는 음식을 천천히 씹어 섭취하도록 하여 소화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

    -식사 후 곧봐도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음식을 먹은 직후에는 소화 작용으로 인해 소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이러한 과정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소장이 뒤틀리거나 축이 바로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된 주의사항

    ***특히 역류성 식도염은 자기 전 주의해야 합니다.

    -취침 3시간 전부터는 음식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자기 전 3시간 공복이 힘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1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한달정도 생활습관을 길들인 다음 30분씩 연장 하면서 최종 취침 3시간 전부터는 음식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기전 습관처럼 물을 먹거나 목을 축이는 습관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방안 습도를 올려서 목이 갑갑한 느낌이 덜 느끼기 할 수도 있고 텁텁한 느낌을 가글로 대체하거나 부족하다면 물 한 두 모금 정도의 소량을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한 꿀팁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경우에는 역류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증상이 있으시다면 옆으로 누워 주무신다면 가능한 오른쪽보다는 왼쪽방향로 누워 주무시길 추천합니다.
    =우리의 위 해부학구조상 왼쪽방향으로 누웠을 때 위주머니가 아래로 처지게 되어 위산이 우물처럼 고이는 구조가 됩니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누었을 때 폭포수처럼 위에서 식도로 떨어지는 폭포수 같은 구조가 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심하거나 옆으로 주무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왼쪽으로 누워 주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취침 시 상체높이를 10~15도 정도 살짝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꽉 끼는 옷을 평상시에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