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등산은 산악 지역과 자연환경에서의 활동이고 한국에서는 널리 알려진 대중적인 취미생활이기도 합니다. 특히 원색으로 디자인된 등산복이 많습니다. 왜 반드시 원색을 입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a1

    등산복을 원색으로 반드시 입어야 하는 이유

    1. 안전성

    원색은 시야에서 가장 빨리 인식되기 떄문에 등산 중에서 원색 등산복을 입은 사람이 다른 색상의 등산복을 입은 사람보다 훨씬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이를 통해 멀리 있는 상대방에게 손쉽게 나의 위치를 알려 줄 수 있고 만약의 긴급 상황에서 구조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산에서의 위험 상황은 다양한 요소들이 모여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긴급 구조를 위해 등산복의 색상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2. 가시성

    등산하는 동안 밤이나 안개, 비와 같은 날씨와 관련된 부분들이 빠르게 변화됩니다. 특히 가시거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원색 등산복의 경우 다른 색상의 등산복보다 더욱 가시성이 높아지므로 나의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밝은 원색은 가시성이 높기 떄문에 흐린 날씨나 어두운 밤에도 다른 사람에게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져 안전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활동성 원색은 다른 색상보다 더울 활동성을 높이기 떄문에 등산 등 활동적인 운동을 할 때 더욱 효율적이게 됩니다.

    특히 등산 시에는 바위, 나무, 등산로 등 다양한 지형에서 움직이고 활동해야 하므로 효율적인 활동성은 매우 중요한 요점이기도 합니다.

     

    4. 열 흡수

    원색 등산복의 경우에는 밝은 색상의 등산복 보다 열 흡수를 덜 하므로 더욱 편안하게 등산을 할 수 있습니다.

     밝은 색상은 보통 높은 반사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 흡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밝은 색상이 보다 많은 양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빛의 파장이 길어지면 물체는 더 많은 빛을 흡수하고 더 많은 열을 발산하게 됩니다. 따라서 짙은 색상의 물체는 밝은 색상의 물체보다 더 빨리 열을 띄게 됩니다.

     

     즉 밝은 색상의 등산복은 빛을 흡수하기 보다는 반사하므로 표면 온도가 낮아지는 효과를 보일 수 있다.

     반면 어두운 색상의 등산복의 경우에는 높은 흡수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빛을 흡수하고 열에너지로 전환되게 된다. 따라서 어두운 색상의 물체는 밝은 색상보다 높은 온도를 유지하는 성향이 있어 등산복으로써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a1

     

    따라서 등산을 하면서 안전과 편안한 활동을 위해서는 원색 등산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등산 중 안전성과 활동성을 확보함으로써 나의 생명과도 직관적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