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교통사고가 났을 때 당황스럽고 자주 겪는 일이 아니라서 우왕좌왕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난 직후 대처방법, 병원에 갔을 때  팁, 교통사고 난 부위별 가야 할 진료과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사고당시 당황해할 수 있지만 침착하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꼭 한번 읽고 유연하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교통사고 났을 때 사고 직후 대처방법

    교통사고시대처방법
    교통사고시 대처방법과 병원진료과 선택

    교통사고가 난 직후 대처방법으로는 대략의 순서가 있습니다.

     

     

    1) 보험사 신고

    본인이 가입된 자동차보험에 신고를 하면서 사고난 위치 등 자세히 말하면 보험 담당자와 레커도 오게 됩니다. 차가 움직이지 않는 상황이라면 보험사에 통화하는 당시에 이 부분도 알려주셔야 합니다.

    사고가 난 자동차 양쪽에 블랙박스가 있고 사고난 정황이 보일만한 사진촬영을 남겨두거나 동영상을 찍은 후 갓길에 정차하셔도 됩니다. 예전처럼 사고 난 직후 움직이지 않고 정차된 상태에서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단 충분한 사진 촬영과 동영상 증거는 남기신 다음에 갓길에 정차하시면 됩니다.

     이때 가능하다면 주변 목격자나 가게에서 목격자가 있다면 확보해두시면 좋습니다. 사고 즉시 목격자 분 연락처를 받아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교통사고,자동차 사고 담당자가 도착했을 때

    이때 현장에 투입된 사고 확인 담당자보험처리 전반을 담당하는 직원이 아닙니다. 근처 정비소로 차량을 가지고 가고 차량 수리비나 수리 방향등까지만 도움을 직원이시기 때문에 자사의 보험규칙이나 규정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 현장에 오신 사고 담당자분에게 물어보지 본인이 직접 자기 보험사 콜센터와 연락하셔야 합니다. 

     

    3) 차량 정비소로 이동하기

    보험사에 신고를 하고 사고 담당자분이 차량정비소와 차량 방향을 도와주는 직원분이 오신 다음 정비소로 차량이 이동하게 되면 수리비용 견적이 나올 때까지 맡겨놓고 기다리게 됩니다. 본인이 가입된 보험에 해당적용되는 내용이 있다면 렌트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험약관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사고, 교통사고 이후 병원에 방문했을 때

     

     

    1) 본인과실이 100%인 경우

    건강보험으로 처리를 해도 되지만 과실에 따라서 너무나 달라지기 떄문에 종합병원급 원무과에는 자동차사고, 교통사고 보험처리 원무과 직원이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으로 접수를 해야 할지, 자동차사고로 접수를 해야 할지 문의를 하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본인이 가입된 보험사에 전화했을 때 문의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ex) 중앙선 침범, 중대과실의 과실치사 사고가 아니라면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정확하게는 건강보험공단 심사를 넣어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보통 병원의 자동차보험원무과 담당자나 가입된 보험사 콜센터를 통해 문의하시는 게 정확할 수 있습니다.

     

     (1) 상대방 보험으로 처리하는 것이라면?

     병원원무과에 교통사고로 진료를 보고 상대방에서 보험처리하기로 했다고 하면 됩니다. 이 떄 필요한 부분은 가해자가 대인 접수를 해줘야 하므로 가해자에게 병원진료를 보고 왔다고 연락하여 가해자의 보험회사에 대인접수신청을 해달라고 하면 청구번호가 나옵니다.

     이 때 청구번호를 진료 보는 병원에 고지하시면 됩니다. 병원에 진료 보러 가기 전에 미리 가해자와 연락하여 청구번호를 알고 계시는 것이 편합니다. 생각보다 오래걸릴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기 때문에 병원에 막상 와서 연락하고 청구번호를 기다리기 까지가 길어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병원에서는 보험사에서 돈을 받게 되기 때문에 이후 진료비에 대해서는 본인이 직접 수납할 의무가 없어집니다.

     

    (2) 본인보험으로 처리하게 된다면?

    내년의 보험수가가 올라가는 것을 조금이라고 줄이기 위해서 건보 처리를 하셔도 됩니다. 교통사고이지만 본인부담으로 건강보험 적용해서 치료받고 싶다고 접수 시에 고지하시면 건강보험으로 적용해 줍니다. 

     

    교통사고, 자동차사고 난 신체부위별 진료 봐야 하는 과 구분하기

     

     

    1) 머리를 부딪친 경우

    반드시 뇌 CT를 찍어봐야 하기 때문에 신경외과가 있는 병원을 가야 합니다.

     

    2) 타박상이나 다친 부위가 다수인 경우

    타박상이나 다친 부위가 다수,여러 군데인 경우 정형외과와 한의원을 나눠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1) 정형외과

    정형외과의 경우에는 다친 한 부위로 진료를 받으면 진료받은 날에는 다른 병원 정형외과를 갔을 때 청구가 되지 않고 진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비급여항목이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도수치료, 충격파치료등이 해당되며 자동차 보험과 건강보험을 중복 적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실비청구 또한 되지 않습니다.

     

    치료를 받게 되면 다른 부위가 연속적으로 아플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목, 어깨, 무릎 등의 부상이 잦기 때문에 부위를 나눠서 정형외과과 한의원을 진료 보는 것도 좋습니다.

     

     

    초반에 사고 난 이후 붓고 멍들었을 때에는 냉찜질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부었던 부위가 가라앉고 물리치료가 시작된다면 이후로는 온찜질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멍이 든 상태에서 온찜질을 하게 되면 멍이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멍든 상태를 어느 정도 냉찜질로 가라앉힌 다음 온찜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