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한국에 애플페이가 들어온 지 2일째입니다. 주변 지인들과 함께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사용해 본 사용 체험기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등록 한 번에 하기, 결제사용한 체험기와 함께 장점과 단점도 같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a1

    애플페이 결제 사용 체험기

    -확실히 삼성페이가 부럽긴 했어요 다른건 뭐 딱히 부러운 건 별로 없었는데 항상 볼 때마다 지갑 없이 폰만 들고 다니면서 삼성페이로 연동해서 오프라인 간편 결제하는 게 솔직히 안 부럽다고 하면 거짓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도 애플페이있다!

     

    -애플페이 카드 추가과정은 간편합니다.

    기본적으로 현대카드 앱을 통해서 추가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내 지갑 애플리케이션 어플 오른쪽 상반에 플러스를 누르면 현대카드 앱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절차도 개인정보동의서 등 본인인증을 해야 활성화가 됩니다.

     애플워치, 맥, 아이패드를 통해 간편 추가도 가능합니다.


    * 애플페이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개가 있었습니다.

    그중 제가 찾아봤던 애플페이 등록 한 번에 하기 방법은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결국 1,2번 방법을 두 번 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다 할 수 있는건 없을 까 찾아왔는데 인증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어요

     

    1) 현대카드 앱카드를 설치

    2) 메인화면에 있는 이제 한국에서도 현대카드로 Apple Pay을 선택

    3) 애플페이로 추가할 카드를 선택한 다음

    4) Apple 지갑에 추가를 누르면 복잡한 과정 없이 한 번에 인증과정까지 모두 한번에 등록할 수 있어서 편했어요


    현대카드 애플페이 등록했는데 결제가 안 되는데요? 왜 그런 거죠?

    *** 현대카드 애플페이 등록 후  현대카드에서 오는 문자 사용 가능 안내 수신을 하셔야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거 몰라서 결제 안돼서 결국에 기존 플라스틱카드로 결제하셨거나 지갑 안 들고 오셔서 낭패셨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우선 애플워치가 가능하다는 점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애플워치는 화면을 단말기 화면 쪽으로 맞닿아 게 해서 3cm 떨어지게 결제해도 인식된다. 

    -환불 시에도 실물카드와 애플페이 카드 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환불시 직원분이 알려주시는 카드번호는 애플페이 카드번호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애플페이 공식 참여 매장 (오프라인매장)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프랜차이즈 햄버거 디저트 호텔 등

    3월 중순 드디어 국내에 애플페이 결제 승인이 시작되었습니다. 삼성페이처럼 모든 곳에 보급화 되지 않았습니다.프랜차이즈관련된 브랜드, 디저트, 빵집, 햄버거, 외식점, 생활가전, 주유, 호텔

    eunsoo3536-1.tistory.com

     

     

    애플페이 결제가능한 편의점 백화점 마트 카페

    드디어 기다리던 애플페이가 한국에서 결제승인이 시작되었습니다. 개인상점 외에는 결제가능하지만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편의점, 백화점, 쇼핑몰, 마트, 프랜차이즈 카페 등 어디서 가능한지

    eunsoo3536-1.tistory.com

    애플페이 공식참여매장 (온라인매장)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온라인 브랜드 매장, 결제방법 팁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온라인 브랜드는 따로 있습니다. 생각보다 아직 다양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수수료문제가 수급되면 금방 보급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결제 가능한 매장과 유의사

    eunsoo3536-1.tistory.com


    애플페이 장점

    -애플페이는 정말 속도가 빨랐습니다.

    결제 단말기 근처에 대면 1~2초 안에 결제가 된다.

    -단말기에 갖다 대고 비비지 않아도 한 뼘(3cm 이상 높이에서도 결제됨) 이상 높이에서도 결제가 됩니다.

    멀리서 활성화시켜도 결제되는 애플페이는 확실히 삼성페이와 다른 모드로 결제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20대들이 선호하는 프랜차이점에서의 애플페이 보급화가 가장 빠르다.

    -애플워치로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해서 간편하다

    -카드 관련 보안이 좋다. 카드 번호가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결제할 때마다 고유의 계정번호를 생성해 암호화를 거쳐 승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번호가 유출되지 않는다.

    -아이폰, 애플워치 등 기기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경우에도 나의 찾기 기능을 통해서 결제를 잠그거나 중단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았다.

    -애플워치로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최대 장점

     

     

    애플페이 단점

     

    -제한적인 가맹점.

    아직 보급화 되지 않아서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애플페이가 될지 안 될지 확인을 하고 결제를 해야 한다는 게 삼성페이와의 차별점이지만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아쉬운 건 역시나 교통카드미지원 부분 아직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라서 일본처럼 캐시처럼 후불이 아닌 선불형이라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선불형도 현재로서 조율되지 않은 부분이라서 수수료문제가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대카드 단독 1년이라서 선택의 자유가 없다
    현대카드에는 혜택이 좋은 카드가 현재로서는 별로 없어서 다른 카드사와의 조율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지만 애플의 콧대 높은 수수료싸움 때문에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매장이라고 하더라고 유인계산대에서는 가능하지만 키오스크에서는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매장마다 인력문제로 유인계산대보다 키오스크로 직원들이 안내하기 때문에 서로서로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키오스크에도 빨리 애플페이가 적용되었으면 좋겠다.

     

    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