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미국 온라인 쇼핑 아마존을 위협하는 초특가를 내세운 쇼핑 애플리케이션 앱 테무가 미국 쇼핑가를 흔들고 있습니다. 2022년 미국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기비결과 소문의 악성코드 관련기사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을 위협하는 테무의 정체는?

    쇼핑앱 테무
    쇼핑앱 테무의 모든것

     테무는 2015년 설립된 중국 전자상거래 핀둬둬 홀딩스가 출시한 글로벌 쇼핑앱입니다. 중국 핀둬둬 홀딩스는 중국 내에서 공동구매 방식으로 초초저가 상품을 판매해서 흥행을 이루면서 성공을 하여 회사를 설립한 지 3년 만에 미국 나스닥 상장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상품의 초저가의 비결은 중간 유통단계를 줄여 상품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앱에 룰렛 게임 등 오락적 요소를 넣어 사용자들의 호기심과 유입을 계속적으로 유입시켜 중국 내에서도 빅 3 쇼핑앱에 오른 경험이 있습니다. 그 이후 핀둬둬의 해외판인 테무 역시 이러한 성공 방정식을 그대로 흡수해서 적용했습니다.

     

     해외판 테무 또한 핀둬둬 앱과 유사하게 모일 수록 싸게 구매가 가능한 사업 모델로 적용했습니다.

    신규가입하거나 친구 초대를 하면 할인 쿠폰을 뿌리고 틱톡 등 사회관계 망 서비스(sns)를 통해 바이럴 게시물을 올려 공유를 해도 보상을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이벤트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다양한 사람들에게 바이럴 홍보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루어냈습니다.

     

    테무 쇼핑앱의 인기비결

     테무는 배송 기간은 보름 안팎 소요되지만 가격이 워낙 저렴한 데다 무료 배송 90일 이내 무조건 반품 등의  혜택이 매력적이다 보니 미국 본토 사람들의 구매욕구가 끊임없이 자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선 아마존 보다 더 많은 품목들이 저렴하다는 사용자들 후기가 많습니다.

    배송 또한 약속된 영업일 기준 7~15일 이내에 도착하지만 괜찮다는 반응입니다. 그만큼 상응하는 가격이 워낙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팬데믹 혼란을 겪고 있는 미국에서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 다른 소매업체들이 직면을 하고 있는 사업 분위기가 대조적이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우려가 심해지는 데 따라 모바일 앱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면서 주로 중국산 초저가 상품을 파는 테무에 미국사람들의 지갑을 열 수밖에 없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회적 분위기인 듯 합니다.

     

    테무쇼핑앱의 베스트상품은?

    테무에서 잘 팔리는 제품의 가격은 대개 10달러 미만이고 히트 제품 중 하나인 레노버의 무선 이어 버드는 아마존 보다 40% 나 싼 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쿠폰을 적용하면 3달러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오디오의 경우 제품 페이지에는 테무에서 10만 개 이상이 팔린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테무는 출시 이후 미국에서 1080만 건의 다운로드 설치기록을 했으며 모든 카테고리를 통틀어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모바일 앱이라고 보도했을 정도로 테무의 인기를 틱톡을 뛰어넘을 정도입니다.

     

    테무 쇼핑앱와 관련된 악성코드 기사 내용

     월 7억 5000만 명이 이용하는 중국 3위 앱 핀둬둬 가 사용자의 통화 기록, 문자메시지, 사진 앨범까지 훔쳐본다는 것으 23년 4월 4일 최근 기사로 발표가 되어 논란을 주고 있습니다. 

      이 앱은 주로 중국 내 전자 상거래에 쓰이고 있지만 다른 국가에서도 이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파장이 확 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CNN은 2일 미국, 유러버, 아시아 전문가에게 자체 의뢰해 분석한 결과 중국 핀둬둬에 악성코드가 발견됐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취약성을 이용해 사용자 동의 없이 휴대폰 사용내역과 데이터를 탈취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스파이 웨어는 개인 정보를 몰래 빼가는 소프트 웨어가 심어져 있다고 보도하였고 한번 설치하게 되면 삭제도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글 측에서는 자사 플레이스토어에서 핀둬둬를 퇴출시켰으며 사실상 닮은꼴인 해외판 테무 역시 보안 관련 이슈로 어떻게 해결이 될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