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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에서 배울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의 서론, 개념, 기법의 유형과 특징, 적용 사례, 효과와 장점, 주요역할, 참고문헌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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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평생교육에서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중 하나인 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이 기법은 특히 성인 학습자들에게 잘 맞는 방법이어서,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기법의 유형과 특징, 적용 사례, 효과와 장점, 주요 역할, 기법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2.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퍼실리테이션은 쉽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에서 출발했습니다. 선생님이 중심이 되어 설명만 해주는 게 아니라, 학습자들이 중심이 되어 서로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특정 복지 문제를 토론할 때 퍼실리테이터는 중간에서 진행을 돕고, 참가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합니다.
3.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유형과 특징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크게 개인중심 기법과 집단중심 기법으로 나뉩니다. 각 기법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다른 방식으로 돕는 것이 특징입니다.
(1) 개인중심 기법
개인중심 기법은 학습자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성인 학습자에게 특히 적합하며, 다음과 같은 기법이 대표적입니다.
1) 자기 성찰
학습자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의 경험과 배운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복지 서비스에 대해 공부했다면, 내 생활에서 해당 복지가 어떻게 도움이 될지, 내가 어떤 면에서 복지서비스를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는 겁니다.
2) 목표 설정과 피드백
학습자는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회복지 관련 법규 이해하기’를 목표로 설정하면, 그 목표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스스로 찾고, 학습 후 피드백을 통해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배우게 됩니다.
(2) 집단중심 기법
집단중심 기법은 함께하는 학습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성인 학습자들은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지니고 있어, 각자의 의견을 나누면서 더 풍부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①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아이디어를 모으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각자 생각하는 문제와 해결책을 자유롭게 나누면서 다양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② 피쉬본 다이어그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지 않는다면, 이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피쉬본 다이어그램에 맞춰 원인을 분석하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③ 액션 러닝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며 배우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지역 내 복지 서비스 이용 방법을 조사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 문제 해결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4.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적용 사례
(1) 사례 자기 성찰을 통한 학습 목표 설정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성인 학습자들이 목표를 세우고 학습 성과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이 배운 내용을 더 깊이 있게 생각하고,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사례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문제 해결
복지 문제를 주제로 한 토론에서 참가자들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각자 생각하는 의견을 제시하였고, 이 과정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자들은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더 넓은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3) 사례 액션 러닝 프로젝트
어느 비영리 단체에서는 학습자들이 직접 지역사회의 복지 문제를 조사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액션 러닝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학습자들은 이 과정에서 복지 현장의 문제를 실제로 경험하며 학습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5. 퍼실리테이션의 효과와 장점
1) 퍼실리테이션의 효과
① 자발적 참여 유도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주도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성인 학습자들은 주어진 내용을 단순히 듣고 이해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중심이 되어 학습에 참여할 때 더 큰 학습 효과를 경험합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이러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복지 현장과 같은 실질적 사례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스스로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돕습니다.
② 상호작용과 협력 강화
퍼실리테이션은 집단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성인 학습자들은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의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협력하는 과정에서 시야를 넓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 사회 문제를 토론할 때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하면 다양한 시각이 모여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③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가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습자들은 실제 문제 상황을 다루며 자신만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게 되며,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특히 액션 러닝과 같은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성인 학습자들에게 현장감을 주고 실질적인 경험을 쌓게 합니다.
④ 자기주도 학습과 성장 촉진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학습자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성인 학습자들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춰 학습을 진행하며 자기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율적인 학습 방식은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며, 배운 내용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2) 퍼실리테이션의 단점
① 퍼실리테이터의 역량에 따른 제한
퍼실리테이션은 퍼실리테이터의 역량에 크게 의존합니다. 퍼실리테이터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중립성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경우, 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학습자 간 의견이 대립하거나 갈등 상황이 발생할 때 퍼실리테이터가 중재하지 못하면 학습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② 시간과 자원의 제약
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들이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강의식 교육보다 많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수의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경우, 모든 학습자가 의견을 나누고 상호작용하기에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학습의 깊이가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③ 참여자의 의존성 문제
퍼실리테이션은 자발적 참여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만, 일부 학습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퍼실리테이터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면 학습 과정에서 소외된 학습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 학습자라 하더라도 참여 의지가 낮은 경우,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④ 학습 결과의 예측 어려움
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결론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교육자가 예상하는 학습 결과에 도달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예상되는 결과물이 다양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학습자들이 목표하는 방향과 교육자가 의도하는 학습 목표 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퍼실리테이터의 주요 역할
퍼실리테이터는 단순히 진행자가 아니라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로서 요구되는 주요 역할과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촉진자 역할
퍼실리테이터는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스스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만들며, 학습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중립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로 학습자들을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의사소통과 공감 능력
학습자들이 편안하게 의견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은 퍼실리테이터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특히 성인 학습자들은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의견에 공감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3) 문제 해결과 갈등 조율 능력
퍼실리테이션 과정에서는 의견이 대립하거나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퍼실리테이터는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학습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7. 평생교육에서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중요성
평생교육의 대상은 대부분 성인 학습자로, 이들은 자율성과 책임감이 높은 학습자들입니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이 평생교육에서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 지원
성인 학습자는 자기주도 학습에 익숙하며, 학습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이러한 성인 학습자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합니다.
(2) 경험을 통한 학습 강화
성인 학습자는 과거의 경험을 학습과 연결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학습 과정에 반영하게 하여, 새로운 정보를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사회적 지지와 협력 구축
평생교육 현장에서는 사회적 지지와 네트워크 형성이 중요합니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학습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신뢰와 지지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그룹 활동에서 학습자들 간의 신뢰 형성은 학습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7. 결론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성인 학습자가 스스로 배움을 주도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50대 주부 학습자인 저에게도 유익한 방법이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학습자가 주체가 되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배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평생교육에 적합한 기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퍼실리테이션이 더욱 많이 활용되어 성인 학습자들이 자율성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기를 기대합니다
8. 참고 문헌
김형숙 (2017). 돕는 인간, 퍼실리테이터의 시대가 온다. 커뮤니케이션북스
백수정 (2014). 평생교육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 진단척도 개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평생교육강사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18호
교육종합연구원 (2017). 평생교육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과 성인학습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관계. 교육종합연구, 제15권 제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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