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

남원여행 문화유산 스탬프투어

§△⊙†♡, 2023. 5. 18. 03:00

목차



    남원은 예전부터 문화유산이 2시간 안팎의 공간에 모여 있어서 걸어서도 충분히 여유롭게 문화유산 체험과 여행이 가능한 관광여행지이기도 합니다. 마스크에서 탈출해서 이번휴가에는 남원으로 뚜벅이 스탬프투어여행 어떠신가요?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풍경과 놀이공원이 있는 남원여행 1박 2일 코스로 소개해드립니다.

     

    남원여행 뚜벅이 1박 2일 코스 경로

    남원은 문화유산이 2시간 안팎의 공간으로 한데 모여 있어서 도보로 충분히 걸어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광한루원을 중심으로 스탬프투어를 1박을 하고 2일 차에는 남원을 대표할 수 있는 춘향테마파크와 바로 근처에 있는 항공우주천문대 코스를 추천합니다.

     

    *남원여행 스탬프투어 추천코스*

    광한루원, 남원 다움관, 남원예촌, 관서당 남성재, 조갑녀살풀이명무관, 안숙선명창의 여정, 예루원, 남원 고전소설 문학원을 천천히 걸어 다니면서 스탬프를 찍으며 남원의 문화유산들을 둘러보며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옥호텔_남원예촌
    남원예촌_한옥호텔

    추천숙박지로는 한옥호텔로 유명한 남원예촌을 들 수 있습니다.

     

    **스탬프투어 참여방법**

    • 남원종합안내센터, 광한루원(2개소), 남원역 등 총 4군데에서 스탬프 여권을 수령이 가능합니다.
    • 스탬프 7개 이상시 5천원 상당의 기념품을 증정합니다.
    • 스템프 10개 이상시 1만 원 상당의 기념품을 증정하게 됩니다.
    • 기념품 수령장소는 남원시 종합안내센터로 5시까지 운영합니다.

     

    남원여행 스탬프투어 코스별 특징

    1) 광한루원 ****
    -광한루 매표 어른 3000원. 어린이 1500원. 청소년 2000원
    광한루원 관람시간은 하절기와 동절기로 분리되어 있으며 하절기는 8시부터 19시까지 이며 동절기는 8시부터 18시까지 가능합니다.
    광한루에 들어서면 보이는 첫 번째 정자 완월정이 있습니다. 달나라 풍경을 감상하기 위해 지어진 누각으로 남원의 춘향제는 해마다 이곳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특히 춘향제는 매년 음력 4월 8일 전후로 열린다고 하니 여유가 된다면 이 시즌에 맞춰 여행을 간다면 춘향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칠월칠석날 가장 유명한 견우직녀가 만날 수 있도록 까마귀와 까치들이 이어 만들어주었다는 전설의 오작교다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저 멀리 광한루 앞에 춘향이와 이몽룡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광한루는 우리나라 4대 누각이라고 할 만큼 당당하게 호남제일루라고 적혀 있습니다. 호남에서는 으뜸이라고 할만큼 아름다운 누각입니다. 광한루를 지나 춘향사당에는 춘향이의 굳은 절개를 기리기 위한 사당이 있습니다.
    현판에는 열녀춘향사라고 적혀 있으며 사당 안에는 춘향이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다고 합니다.
    춘향관으로 가는 길에는 이몽룡과 향단이, 춘향이의 포토존이 있고 광한루원 내에서 탈을 쓰고 활동하시는 캐릭터들이 있어 아이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광한루는 대한민국 보물 281호이기도 합니다.


    남원의 맥과 남원의 인의 혼이 깃들어 있다고 하는 광한루는 남원의 큰 자랑거리이기도 합니다.
    춘향전에는 광한루에서 촬영한 영화 포스터, 영화, 공연예술, 춘향제 등 기념우표등 남원사람들이 광한루와 춘향전에 대해서 얼마나 소중히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바가 있습니다.
    광한루원에서 남원다움관으로 도보 7분 정도 소요된다.

    2) 남원 다움관
    남원 다움관은 남원의 옛 과거를 기억할 수 있고 지금을 기록하는 공간이다. 광한루원 매표소 건너편 벽화가 있는 골목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옛날 버스가 마당에 주차되어 있는 곳이며 광한루원과 근처에 있다.
    일종의 근현대 기록관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남원의 정체성을 알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남원에서 함께 살아온 사람의 삶의 추억과 기억이 기록으로 보존해 가는 복합 문화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남원 다움관의 입구에는 대형버스가 주차되어 있고 버스 안에는 다양한 게임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문수 작가님의 대표작인 도깨비감투, 로봇찌빠 만공선생과 남원을 대표하는 이야기 속의 주인공들이 고아한루원에 모여 장터를 열고 있는 장면들이 그려져 남원 다움관을 더욱더 풍성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10시~18시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기획 전시길에는 사진 전시도 하고 있으며 즉석 기념 활영도 해주고 있어 여행온 사람들의 추억도 만들어 줄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해 줍니다. 6~70년대 복고의상 체험공간인 양장점과 예전 이발관의 모습을 재현한 곳, 다방이나 만화방들이 있어 나의 추억을 아이에게 전해줄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남원 다움관에서 남원예촌까지는 도보 3분 정도 소요됩니다.


    3) 남원예촌


    남원의 유명한 한옥호텔인 남원예촌은 우리나라 대표 한옥 명장들이 직접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사용해서 전통 방식으로 지어진 명품 한옥으로 투숙객이 아니어도 11시에서 3시 사이에는 관람이 가능합니다.
    남원예촌에 투숙할 경우에는 체크인 시 마패를 주게 되는 게 마패를 가지고 있는 경우 광한루원, 춘향테마파크,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을 무료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남원예촌은 전통방식으로 불을 때기 때문에 직원분들이 직접 장작을 넣어서 방바닥을 따뜻하게 보온해 주게 됩니다.
    전통방식으로 지어 식 한옥호텔이기만 카드키가 있어서 현대식으로 되어 있는 곳은 깔끔하게 되어 있습니다.
    남원에서 느끼는 전통한옥의 조용하면서 차분한 분위기를 아이와 느낄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4) 관서당 남성재
    관서당은 조선 후기에 세워졌던 서당으로써 관원들의 자제들이 학습목적으로 주로 생활하던 공간이었습니다.
    성의 남쪽에 있다고 하여 성남재로 불렸으나 광복 이후에는 남성재로 이름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남원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관서당이기도 합니다. 마당에는 과거급제 길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와 포토존을 찍기 좋습니다.

    5) 조갑녀살풀이명무관
    조갑녀는 춘향제와 함께 남원이 낳은 전설의 춤꾼이라고 합니다. 조갑녀 살풀이 명무관은 생전 조갑녀의 거주지를 복원한 건물로써 과거에는 금남관, 금관여관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전통춤, 판소리 등 문화예인들이 거쳐간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갑녀 명인이 자주 되뇌던 '춤, 참 맹랑한 것이여 라는 혼잣말은 추모공연 때마다 자주 등장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평생을 춤과 함께 살아온 고인의 마음과 춤에 대한 열정을 잠시나마 알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합니다.
    권번에서 악기와 춤, 소리 재인의 길을 걷게 된 조갑녀는 어린 9살의 나이로 춘향제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뛰어난 재능으로 단숨에 주목받게 되면서 승무와 살풀이로 다양한 무대에 올라섰다고 합니다.

    탁월한 재능이 있었지만 결혼 후에는 판에서 물러 났고 가족 때문에 다시 명무에는 들어서지 못했다고 합니다. 2007년 명인의 설득으로 무대에 오른 토갑녀 선생은 예술의 전당 어머니 춤을 추었을 때 춤은 조갑녀라는 말로 칭찬을 아끼지 않고 민살풀이춤이 세상에 다시 알려지게 되며 명무로써 찬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민살풀이춤은 수건을 들지 않고 맨손으로 추는 살품이 춤입니다. 무대 중앙에 돗자리를 깔고 정해진 공간에서만 추는 춤으로 절제된 몸짓으로 춤사위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라는 조갑녀살풀이춤은 사진으로만 보아도 그녀의 손짓이 예사롭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6) 안숙선명창의 여정
    조갑녀살풀이명무관을 나오면 정면에 바로 보이는 안숙선명창의 여정이라는 한옥건물이 있습니다.
    심담관이라는 현판을 달고 있는 전시관으로 들어가게 되면 판소리의 역사와 남원, 동편제에 대한 설명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중 안숙선 명창에 대한 약력 등이 나와 있습니다. 안숙선 명창이 하는 판소리의 영상과, 판소리 근대 5 명창에 대한 설명, 안숙선 명창이 사용한 물품, 수슬을 만나서 배워온 과정에 대한 부분도 설명이 되어 있는 등 자세한 내용들이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전시관의 맨 끝부분에는 안숙선 명창의 판소리 공연 모습을 담은 영상이 재생되어 실제로 공연했던 모습을 감상할 수 있기도 합니다. 남원이 자랑하는 안숙선 명창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7) 예루원
    광한루원 돌담길 화인당 옆에 위치한 남원의 한옥카페인 예루원은 남원에서만 볼 수 있는 예스러운 한옥건물이라서 인상에 깊습니다. 2층 복층 구조의 탁 트인 한옥 카페인 예루원은 뚜벅이여행을 하는 여행자들에게 쉼터가 되는 동시에 남원의 예스러운 아름다움을 동시에 보여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쳤을지도 모르는 체력을 예루원에서 쉬면서 옆에 있는 화인당에서 한복 대여도 가능해서 아이와 함께 기념촬영도 할 수 있어서 재미있는 추억거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루원에서 남원고전소설문학관까지는 도보로 7분 정도 소요됩니다.

    8) 남원 고전소설문학관
    20년도에 개관한 문학관은 80년 된 목조 한옥을 매입하여 광한루원과 옛촌들이 있는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남원 고전소설문학관은 춘향전, 흥부전, 매월당 김시습의 만복사저포기, 조위한의 최척전, 유몽인의 홍도전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전소설의 주 무대를 남원으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원을 판소리와 고전문학의 성지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눈에 보기 쉽게 고전소설에 대해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아이가 이야 하기 쉽도록 다양한 연령층을 배려하는 남원고전소설문학관은 여러 나라 번역본으로도 나와있었습니다.
    영상실에서는 춘향전 영상이 상영 중이라 아이와 함께 춘향전에 대해서 볼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남원여행 2일 춘향테마파크,

    9) 춘향테마파크
    남원 춘향 테마파크 가성비 있게 구입하기 꿀팁**

    남원 춘향테마파크를 이용 시에는 남원예촌에서 숙박을 하지 않을 경우 전북투어패스 춘향여행권을 미리 구매해서 광한루원, 남원춘향테마파크, 항공우주천문대 3곳 입장료인당 4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여행권을 구입하는 게 이득입니다.

    남원예촌에서 춘향테마파크로는 5~6분 거리로 6km 정도입니다.
    제일 먼저 향토박물관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바로 왼쪽에 있습니다.
    남원에서 발굴된 유물들과 함께 임진왜란과 정류재란 당시의 이야기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문화였던 혼례, 회갑연, 회혼례, 상례, 세배 등을 인형으로 만들어 재연된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점점 사라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해 아이에게 간접적인 문화설명을 해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춘향테마파크를 걷다 보면 쪼그리고 있는 춘향이, 그녀 타는 춘향이, 변사또 이방, 끌려가는 춘향이 등 여러 동상을 볼 수 있고 테마파크 위로는 에어레일 구간이 있어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고전문학 속의 춘향이들 실제로 재현되어 있어서 이곳저곳을 돌며 아이와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춘향테마파크에 가기 전에 아이에게 춘향전을 읽어 준다면 좀 더 춘향테마파크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에어레인은 전체구간을 한 바퀴 돌아 출발역으로 되돌아오는 순환코스나, 상행편도, 하행편도등으로 다양하게 있으며 전체구간을 한 바구니 도는 순환코스는 45분 정도 소요됩니다.


    10) 항공우주천문대
    춘향테마파크 반대편으로는 항공우주천문대가 바로 근처에 있습니다.
    2009년 10월에 개관된 남원항공우주천문대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천문우주 및 첨단 항공과학 관련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입니다.
    -1층 항공 체험관에는 드론 날리기 체험, 전시실, 페러글라이딩 VR, 자이로 VR이 있습니다.
    -2층은 우주탐험관 콘셉트로 천체투영실 플라잉젯 VR과 교육실, 영화상영 프로그램이 있고 후기가 좋은 편입니다.

    특히 하게도 1층 로비에는 로봇 바리스타가 뽑아주는 커피가 있어서 특별한 커피를 맛볼 수 있게 합니다.
    체험과 관련해서는 운영 회차의 시간이 여유로운 편이라서 좋지만 천문이라는 일기 상황에 따라 진행이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3층은 관측실로 주간에는 태양을 관찰할 수 있는데 태양의 흑점과 홍염을 관찰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시간표에 따라 정각이 되면 담당자분이 올라와서 안내를 설명해 주십니다.

    남원여행 스탬프투어를 마무리로 기념품 증점품을 받는 곳은?

    각 답자지역마다 스탬프를 찍고 마지막으로 남원종합안내센터로 이동하여 기념품을 증정받습니다.